경제용어1 스왑 Swap

스왑이란?

 

스왑

 

스왑은 교환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두 당사자가 특정 조건에 따라 현금 흐름을 교환할 수 있는 금융 파생 계약입니다. 스왑은 일반적으로 위험 관리, 헤징 및 현금 흐름 프로필 변경에 사용됩니다. 금리, 통화, 상품, 특정 신용 관련 자산 등 다양한 금융 상품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스왑의 몇 가지 주요 유형입니다.

1. 이자율 스왑(IRS):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스왑인 금리 교환은 고정 금리 지급을 변동 금리 지급으로 교환하거나 그 반대로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한 당사자는 이자율 위험을 관리하고 다른 당사자는 보다 예측할 수 있는 현금 흐름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2. 통화 스왑: 서로 다른 통화로 현금 흐름을 교환하는 것입니다. 통화 스왑은 다국적 기업이 서로 다른 통화를 사용하는 여러 국가에서 사업을 운영할 때 외환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종종 사용됩니다.

3. 상품 스왑: 이를 통해 당사자들은 석유, 천연가스 또는 농산물과 같은 특정 상품의 가격 변동에 따라 현금 흐름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상품 스왑은 가격 변동을 해지하려는 생산자, 소비자 또는 투자자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

4. 주식 교환: 기본 주식 또는 주가지수의 실적에 따라 현금 흐름을 교환하는 것입니다. 주식 스왑은 헤징, 투기, 포트폴리오 관리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5. 신용부도스왑(CDS): 신용부도스왑은 신용 위험을 이전하는 데 사용되는 스왑 유형입니다. CDS에서 한 당사자는 채권이나 대출과 같은 특정 신용 수단의 불이행으로부터 보호받는 대가로 상대방에게 정기적으로 지불합니다.

스왑에는 상대방 위험이 수반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는 한 당사자가 의무를 불이행하여 상대방에게 잠재적인 재정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입니다. 많은 스왑이 조직화한 거래소가 아닌 장외거래(OTC)로 거래되므로 이 위험의 평가 및 관리가 복잡해집니다.

스왑은 특정 금융 익스포저를 관리하는 데 유용한 도구이지만 기본 상품 및 관련 위험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 금융 기관 및 정교한 투자자가 위험 및 현금 흐름 프로필을 사용자 정의하는 데 사용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