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가지 경제용어-민스키 모멘트(Hyman Minsky)






민스키 모멘트란?

 

민스키 모멘트

 

경제학에서의 민스키 모멘트는 미국의 경제학자 하이만 민스키(Hyman Minsky)에 의해 제안된 개념입니다. 경제의 금융 시스템 내에서 금융 불안정성과 금융위기가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설명하는 이론입니다.

민스키 모멘트는 주로 금융 시장의 행동과 금융 거래의 변동성을 분석하며, 금융 시스템이 어떻게 안정성과 불안정성을 오가며 작용하는지를 다룹니다.

민스키 모멘트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초기 단계(평화기): 경제의 초기 단계에서는 금융 시장 참여자들이 비교적 신중한 자세를 보입니다. 이때는 대출 수요가 낮고, 채무불이행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2. 상승 단계(보장기):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면 금융 시장 참여자들은 더 높은 이익을 얻기 위해 더 많은 대출을 받아들이고 위험을 더 감수하려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금 조달과 대출 발생이 증가하며 경기가 확장합니다.

3. 과도한 빚 부담(성취기): 경제가 계속해서 번성하면 금융 시장 참여자들은 위험을 무시하고 과도한 빚을 부담하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빚 부담이 증가하고 채무불이행의 위험이 상승합니다.

4. 하락 단계(위험기): 경제의 성장세가 둔화하거나 경제적 불확실성이 증가하면 금융 시장 참여자들은 위험에 대한 더 큰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출에 대한 신용 위험이 커지며 금융 시장이 불안정해집니다.







5. 금융위기(파산기): 더 많은 대출 채무불이행과 금융 불안정성이 늘어남에 따라 금융 시장은 금융위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금융 시스템의 불안정성이 확산하며 금융 기관의 파산과 금융 위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민스키 모멘트 이론은 금융위기와 금융 시장의 변동성을 설명하는데 유용한 이론으로 간주하며, 금융 시장의 변동성과 안정성에 대한 정책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Leave a Comment